학회장 취임 인사말

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?

우리 한국시스템안전학회는 2019년 창립 이래 대한민국의 각 분야 안전을 위해 연구활동을 해 오고 있습니다. 초대 회장이신 윤 완철회장님의 열정과 리더십으로 COVID19의 엄중한 상황에서도 학회가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, 각 분야 주요 연구기관 및 사업장과 협력을 도모하는 MOU 체결, 전문가를 위한 튜토리얼도 개최하는 등 외형 확대에도 크게 노력하였습니다.

저는 제 2대 회장으로 선임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제조, 의료, 항공, 해양, 원자력, 건설, 교통, IT 등 우리나라 각 분야에 시스템안전이 정착되어 인적, 물적 사고로 인한 사회적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다 함께 노력하겠습니다. 최근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되며 기업들은 보다 안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나 여전히 처벌을 회피하는 방법에 더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.

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계시는 학회 회원님들께서는 조직이 안전에 대해 투자하고 체계적으로 안전을 관리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,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 제시함으로써 조직이 회복 탄력성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.

큰 사건, 사고들은 작은 사건들이 서로 연동성을 가지고 공명을 통해 더욱 커지거나 변형에 의해 발생되고 있습니다. 우리는 이러한 변동성과 상호 연관관계를 찾아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매진하여야 할 것입니다.

안전은 일 개인의 노력과 능력에 의해 다루어지는 것이 아닌 시스템에 의해 관리되고 유지되어야 합니다. 회원 여러분들이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가 일층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2022.08. 27.

한국시스템안전학회 회장 권 보헌